당신의 혈액을 깨끗하게!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당신의 혈액을 깨끗하게!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혈관에 기름기나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아져서 생기는 병인 고지혈증.

이게 심해지면 뇌졸중, 심근경색, 협심증 같은 합병증이 덤으로 생기죠. 음주를 즐기는 40대 중반의 남성으로서 쉽게 흘려듣기 힘든 질병 중 하나가 고지혈증인데 매년 환자가 증가 추세라고 합니다.

이런 고지혈증을 먹는 것만으로도 깨끗하고 건강한 혈관을 만들어 주는 음식들이 있다는데 그냥 지나칠 수가 없죠.

어떤 게 있는지 어떻게 먹는 게 좋은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1. 양파

양파… 정말 흔하게 볼 수 있는 식재료인데요.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 시켜주며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합니다. 양파에 포함된 성분 중에 황리알리 성분은 비타민 b1의 흡수율을 높이는 작용을 하며 혈압도 내려주고 혈관 내의 혈전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등푸른생선

등푸른생선 하면 역시 고등어가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
고등어뿐만 아니라 연어 , 멸치 , 참치 등이 있습니다. 이 등푸른생선들에는 오메가 3가 많이 들어있다고 알고 있는데 이 오메가 3가 피를 맑게 해주고 고지혈증을 예방해 주면서 심혈관 질환에도 도움을 주는 아주 착한 친구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자주 먹어야 할 것 같은데 관절염, 뇌졸중 예방에도 좋은 성분을 가시고 있다고 하니 더 자주 먹어야 하겠습니다. 구이나 삶은 형태가 좋으며, 튀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양파고지혈증에 좋은 생선

3. 딸기

겨울에 많이 먹게 되는 딸기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게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줄여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꼭 딸기 하나만이 아니고 딸기류 과일과 각종 채소에는 항산화 성분( 화이토케미컬 , 안토시아닌 ) , 섬유질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고지혈증뿐만 아니라 건강 관리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신선한 과일을 하루에 2~3회 섭취하면 좋으며, 가능한 한 껍질째 먹어 섬유질 섭취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딸기고지혈증에 좋은 강황

4. 강황

카레의 원료로 더 잘 알고 있는 강황입니다. 생강과로 체온을 올리면서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주며 지방의 축적을 막아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5. 견과류

땅콩, 호두, 아몬드 등이 금방 떠 올릴 수 있는 견과류의 종류가 아닐까 싶은데요.
피스타치오, 캐슈 등등 종류가 더 많이 있으니 한번 찾아봐야겠습니다.
견과류들에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불포화지방은 많이 있지만 포화지방은 적게 들어 있는데요. 견과류를 많이 먹으면 나쁜 콜레스테롤을 최대 19% 정도 더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과류는 생것이나 로스팅된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6. 올리브유

심장에 좋은 단일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불포화지방산 중에서도 ‘올레산’ 함량이 높아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샐러드드레싱이나 요리할 때 다른 기름 대신 올리브유를 사용하는 게 좋은 섭취 방법이라고 하니 식용유 대신 사용해야겠네요.

 

고지혈증에 좋은 견과류고지혈증에 좋은 귀리

7. 귀리

용해성 섬유질이 풍부해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침 식사로 귀리를 드시거나 귀리로 만든 바 같은 스낵류를 드시는게 좋습니다.

8. 콩류

콩, 렌틸콩, 병아리콩 등은 단백질과 좋은 섬유질을 가지고 있어서 심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9. 녹차

녹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합니다. 하루에 한두잔 정도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10. 통곡물

통밀빵, 현미 등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심장 건강을 지키는데 좋고 먹을때는 가능한 정제된 상태말고 현미밥 같은 통곡물 그대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BEST 10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찾아놓고 보니 고지혈증 예방에 좋은 음식들이라고 특별한게 아니고 평소에 자주 먹는 것들인데 어떻게 건강하게 먹는지가 중요한 거 같네요. 그리고 혹시 나도 하는 생각이 들면 망설이지 마시고 의사 선생님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고민은 전문가의 상담을 받고 난후에 해도 늦지 않으니까요.

출처: Mayo Clinic